국민에게 봉사하고 인권신장에 기여하고자 대구법원 구내에 법률상담실을 마련하여 하루 2명의 변호사가 법원을 찾는 민원인들에게 법률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법을 통하여 국민의 인권을 옹호하고 정의사회 실현을 사명으로 억울하게 자기의 권리를 침해받고, 법적절차의 부지.경제적 빈곤 등의 사유로 자기의 권리를 실현시키지 못하고 있는 영세서민들의 권익옹호를 위하여 1993. 4.부터 대구시내 24개 종합사회복지관에 “상설무료법률상담센터”를 설치하여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변호사단체가 주체가 되어 불법연행, 가혹행위 등으로 인권침해를 당하였거나, 그 밖의 사유로 수사단계에서 변호인의 조력이 필요한 사람을 무료로 도와줌으로써 국민에게 봉사하고 인권의 신장을 기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대구지방변호사회 소속 130여명의 변호사들이 자원하여 적극 참여함으로써 법조전체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인권침해 사례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올바른 형사사법운영에 기여하고 있다.
대구지방경찰청과 협의하여 경찰서에서 수사 중에 있는 구금피의자들의 실질적인 인권보호 및 수사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일조하고자 대구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들이 매월 2회씩 직접 경찰서를 방문하여 법률상담을 하고 있다.
최근 과중한 빚 때문에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는 과중채무자와 잠재적 파산자가 수백만 명에 이르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최소의 변호사비용으로 쉽게 개인파산.회생소송을 할 수 있도록 2006. 5. 8.부터 50여명의 변호사들이 참여하여 개인파산.회생변호사단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생활이 어려운 시민들에게 1,000만원 이하의 소액사건에 대하여 손쉽게 변호사의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2007. 8. 1.부터 50여명의 변호사들이 참여하여 소액사건법률지원변호사단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정부 민원의 법률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대구상담센터(대구광역시청내)에 2007.11.부터 20여명의 변호사들이 매주 월~금요일까지 직접 출장하여 무료법률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가정폭력 등 가정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1997.11.부터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대구지부에 50여명의 변호사가 참여하여 무료법률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법체계의 적응을 돕고자 '북한이탈주민법률지원변호사단'을 구성하면서 본회에 대구지부를 설치하여, 대국민 공익활동 차원에서 북한이 탈주민에 대해 법률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법률상담 중 법률구조가 필요한 경우 무료로 구조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 히로시마변호사회와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조인식(1998. 5. 8.)을 갖고 격년으로 상호방문을 통하여 사법제도 및 법률문제에 대하여 협력하여 세미나를 통한 연구토론 및 정보교환과 우호관계를 쌓으면서 기본적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타국과의 교류도 모색하고 있다.
“형평과 정의”라는 제목으로 대구지방변호사회지를 창간(1985년)하여 매년 1회씩 발행, 현재 제22집까지 발간하였으며, 논문, 판례평석, 수필, 취미생활, 동호회 소식 등을 수록하여 매년 10,000부씩 발간, 각급 기관 및 학교, 동사무소 등에 배부하여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변호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구지방변호사회보”를 발행(2002. 9.)하여 격월간지로 대구 법조 소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법조계, 학계, 언론계 등에 배부하고 있다.
정보통신시대를 맞아 시민들이 무료법률상담 및 변호사 정보 안내 등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전국변호사회 중에서 처음으로 1996. 12.부터 대구지방변호사회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심화되면서 학생들의 준법의식에 대한 계도가 절실히 요구되어 1997년부터 대구.경북교육청과 협의하여 대구.경북에 있는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청소년 준법계도 강연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각급 기관의 직원 및 시민들을 상대로 일상생활 속에서 생겨날 수 있는 법률적 문제에 대한 생활법률강좌도 실시하고 있다.
대구지방변호사회에서는 1998. 5.부터 소속 변호사들이 자발적으로 매달 500여만원(1인당 5만원 정도)의 성금을 모금하여 우리 주위의 사회단체 및 복지시설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지정기탁을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기탁한 성금총액이 570,878,000원에 이르고 있다.
이론위주로 교육받은 법과대학 졸업생들에게 소송실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기존 사무직원들이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배양하여 국민들에게 보다나은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1994년부터 소송실무연수원을 개설하여 매년 60여명이 수료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제16기 연수생들이 수료하였다.
대구지방변호사회는 부패없는 맑고 투명한 대구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지역사회 구성주체들과 함께 2005. 9.27. 투명사회협약 체결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건전한 문화 창출에 이바지하고 있다.